• KLAS 종합정보서비스
  • 발전기금
  • WEB-MAIL
  • SITEMAP
  • Search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는 우리말과 우리 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토대로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일꾼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국어국문학과의 전통 과목인 현대문학, 고전문학, 국어학 관련 과목뿐만 아니라 창작 및 국어 정보학 관련 과목 등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치 : 한울관 111호

학과문의 : 02-940-5350

팩스번호 : 02-940-5677

소개

융합적 창조역량, 국어 가치 창출 역량, 문화계승 발전역량
·민족정신이 함양과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현실의 올바인식과 미래의 전방을 제시하여 사회 발전에 창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재
·한국어 및 언어 일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인과 교류하고 세계적 문화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인재

교육목표:
·한국은 물론 세계의 정신적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문학적 능력을 기른다.
·현실의 올바른 인식과 미래의 전망을 제시하여 사회 발전에 창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 산업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전통을 되살리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마음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통하여 지혜를 체득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인재상:
·민족정신의 함양과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현실의 올바른 인식과 미래의 전방을 제시하여 사회 발전에 창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재
·한국어 및 언어 일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인과 교류하고 세계적 문화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인재

전공역량:
[1]문화 계승 발전 역량
·한국은 물론 세계의 정신적인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하위역량) 문화 이해: 고전문학 작품에 담긴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문화와의 비교를 통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고, 문화의 흐름에 이해를 높인다.
-(하위역량) 문화 계승: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밑바탕으로, 비판과 평가와 비교를 통하여 계승되어야 할 문화를 찾고, 시대적 의의와 가치를 부여하며, 전승 방법 등을 모색한다.
-(하위역량) 문화 발전: 세계화된 한류 문화의 원형을 찾아내고, 현재의 시각에 맞게 새로운 가치와 의의를 지닌 문화를 창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융합적 창조 역량
·현실의 올바른 인식과 융합적 사고를 통해 미래 사회 발전에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하위역량) 현실 인식: 현대문학에 대한 전공지식을 배양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 인식의 힘을 기른다.
-(하위역량) 융합적 사고: 문학이 지닌 역사와 철학과의 소통을 통해 전통에 대한 창조적 섭취를 바탕으로 도래하는 미래의 가능성과 가치에 대한 전망을 모색하는 능력을 키운다.
-(하위역량) 창조적 참여: 문학적 상상령이 현실에 안주하는게 아니라 현실에 대한 위반과 모험 및 반성적 성찰을 통해 문학 및 문화예술의 전반적 창조적 역량을 배양한다.
[3]국어 가치 창출 역량
·한국어 및 언어 일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하위역량) 언어 구조 이해:한국어의 내적 구조를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언어 내부에서 기능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신장한다.
-(하위역량) 언어 역할 이해: 언어가 사회적 의사소통의 매개체로 활용되는 방식을 파악하고 한국어는 한국인의 사고방식과 정신문화를 반영하는 그릇임을 이해한다.
-(하위역량) 언어 가치 창출: 한국어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적절히 활용하여 언어를 활용한 콘텐츠 생산 역량을 키우고, 국제 교류 능력을 증대한다.

학과 세부 전공 및 영역소개:
·현대문학 (시, 소설, 비평)
·고전문학
·언어학 (문법론, 음운론)

향후 진로:
·기존 국어국문학과 졸업 진로
-국어국문학 관련 교육 직종(대학교수, 국어 교사), 언론사 기자, 광고 카피라이터, 출판관련업무(출판 편집자)
·창의융합 능력에 기반을 둔 진로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창조적 융합 교육에 기반을 둔 문학적 소양을 충분히 습득함으로써 인문 사회과학의 어떤 분야에서 든지 "창의적 융합표현"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전문가 또는 실무자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
-기존의 문예창작의 기초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 문인(시인, 소설가, 비평가, 극작가, 동화작가, 시나리오 작가) 뿐만 아니라 각종 미디어 매체의 텍스트를 생산해내는 방송 작가(구성작가, 드라마 작가, 다큐 작가)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점차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출판계에서 한국학 관련 전문 출판기획자로서 그 창조적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 텍스트의 범람 속에서 문학 비평가와 문화 비평가로서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화텍스트의 의미를 올바르게 대중들에게 접근하는 중요한 역할을 다 할 수 있다. 그 밖에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문학의 콘텐츠화에 따른 전문가와 실무자로서 진출할 수 있으며, 남북 문화교류와 관련한 전문가와 실무자의 능력을 겸비한 인재로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
·새로운 지구화 시대를 맞이하여 그 역할이 중요시 될 미래창조형 전문가 및 실무자 트리컨티넨탈(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문화 교류 저문가, 트리컨티넨탈 문화컨텐츠 생산자

·본과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구체적 실행 내역
1)취업 전담지도교수 운영
2)책임지도교수제 운영: 국문과는 책임지도교수제를 실시하고 있음.
3)취업교과목 운영
(1)저학년 대상 목표설정 및 진로탐색 관련 교과목 설강
(2)고학년 대상 구체적 진로제시 및 현장실습 위주 수업 설강
4)구체적인 실행 방안
(1)업종커뮤니티 정기모임
(2)취업동문 네트워킹: 커리어 네트워크 구축-재학생 : 졸업생
·재학생 취업 역량 강화
·사회 진출을 앞둔 재학생에게 현실적인 멘토링 제공
·졸업생들에게 모교의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자부심 고취
·[경력 개발과 취업 전략] 과목 심화 확대 시행으로 현실적 효과 고양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상시적 소통 공간 마련
·인문대 단위의 동문회 창설
(3)SNS활용(Facebook)을 통한 실질적인 네트워크 구축
(4)취업의식 향상을 위한 학과 내 사업
·이력서 및 자소서 경시대회
·모의면접 경시대회
*방송계 진출 경로
국문과의 전공이수(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학)→해당 진출 분야 인턴→채용
*문인 진출 경로
국문과 전공 이수→유수 문예지 신인상 응모/주요 일간지 신춘문예 응모→당선
*기자 진출 경로
국문과 전공 이수→기자 공채 시험 준비→기자 공채 시험→해당 언론사 입사
*대학원 입학
국문과 전공 이수→각 전공 별(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학) 대학원 진학 준비→대학원 입학시험→대학원 입학
#대학원 종류
일반대학원(국어학 및 국문학 전문 연구자 목적) : 전공 관련 교수
사범대 대학원(교사 전문가 양성 목적):중등교육과정교사(중학교/고등학교 국어교사)
담당부서 : 인문사회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785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