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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운 Hot Issue] [광운인 릴레이 인터뷰] 최고의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 김상률 경영학부 겸임교수

    조회수 351 | 작성일 2025.05.08 | 수정일 2025.05.08 | 홍보팀

  • [광운인 릴레이 인터뷰]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 자신만의 차별점을 브랜딩하라!

     

    유나이티드브랜드 김상률 대표(경영학부 겸임교수)

     

     

     

     

    현대자동차 에쿠스’, SK텔레콤 ‘T’, KT&G ‘레종’ 등의 공통점은? 

     

     

    자신만의 차별점 = 나만의 브랜드

     

     

    유나이티드브랜드 김상률 대표의 손을 거쳤다는 것이다. 22년간 국내 굴지의 기업 브랜드 개발 및 전략을 구축하는 최고의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이자 2009년부터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로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김상률 대표. 그러한 그는 2016년부터 경영학부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기부하고 있는 든든한 후원자이기도 하다.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 자신만의 차별점을 브랜딩하라!
    유나이티드브랜드 김상률 대표(경영학부 겸임교수)

     

     

    브랜드 전문가 & 광운대 경영학부

     

    Q 대표님과 광운대학교와의 인연이 궁금합니다.

    저는 기업들의 브랜드를 진단하고 전략을 세우며 브랜드를 개발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진단을 통해 리브랜딩을 하거나 브랜드 컨셉 구축 및 신규 브랜드 개발과 관련한 일을 해왔습니다. 최근 4년 동안 인천 영종도에 “MADE(메이드림)”이라는 복합문화공간을 만들고 운영했습니다.

     

    20092학기 첫 브랜드 관리 과목을 맡아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론과 실무를 적절히 접목하여 학생들이 브랜드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팀별 리브랜딩 기획서 작성을 통해 좀 더 실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광운대에서 15년간 강의하며 느낀 점은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부분입니다. 팀별 과제를 진행할 경우 서로 능동적으로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광운인의 강점이 아닐까 싶네요.

     

    학생의 선행 X 기부의 나비효과

     

    Q 경영학부 장학금으로 발전기금을 계속 실천하고 계십니다.

    2015년 경영학부의 한 학생이 지하철에서 선행을 한 점을 보고 지나가던 의사 선생님이 이 학생의 인적 사항을 알게 된 후 장학금을 주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도 학생들에게 금전적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기부라는 행위는 돈이 많은 분들만 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기부는 돈이 많다고만 하는 게 아닌 내가 가진 일부를 조금이라도 나눌 수 있는 행위라 생각했고 지속적으로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받는 기쁨만 있는 게 아닌 주는 기쁨이 더 클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국내 최고의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로 2009년부터 광
운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유나이티드
브랜드 김상률 대표님은 지난 2016년부터 2024년까
지 경영학부 장학금으로 총 3천2백만 원의 발전기금을
기탁하셨습니다. 기부금은 대표님의 뜻에 따라 경영학
부 장학금으로 전달되어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뜻깊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로 2009년부터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유나이티드브랜드 김상률 대표는 지난 2016년부터 2024년까지 경영학부 장학금으로 총 3천2백만 원의 발전기금을 기탁했다. 
    기부금은 기부자의 뜻에 따라 경영학부 장학금으로 전달되어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뜻깊게 사용되고 있다.

     

     

     

    자신만의 차별점 = 나만의 브랜드

     

    Q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과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브랜드는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이루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학생들도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로 생각하고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봤으면 좋겠어요. 남들과 똑같으면 나만의 브랜드 구축이 어렵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자신만의 차별점을 찾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르게 보는 눈으로 주위를 살펴보는 시선이 필요할 것 같아요.

     

    4년 동안 ‘MADE(메이드림)’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했습니다. 올해부터는 다시 여러 브랜드를 키우고 컨설팅 해주는 일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제가 만든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담당부서 : 홍보팀 / 연락처 : 02-940-5504